실시간 인기검색어
1 우대카드
2 명부 16
3 원산지 1
4 박람회 1
5 의약품 4
6 식품 4
7 유기농 4
8 식자재
9 안전식품 3
10 영업세미나
동문회소식
한양대학교총동문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Home - 동문회소식 - 동문회보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의료원] 박진석 한양대병원 신경과 교수 2020-11-25 10:06:37
작성자  동문회보 webmaster@hanyangi.net 조회  1162   |   추천  123

“뇌전증, 사회적 인식 변화가 중요”

 

 박진석 교수(한양대병원 신경과)



뇌전증은 고대 그리스시대 이전부터 기록이 남아 있을 정도로 오래된 질병이다. 19세기 질병의 개념이 정립되기 이전 사람들은 뇌전증이 악령에 의해 발생한다고 여기기도 했다. 과거에는 간질로 불렸으나 잘못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최근 뇌전증으로 병명을 변경했다. 박진석 한양대병원 신경과 교수를 만나 뇌전증에 대한 얘기를 들었다. 박 교수는 뇌전증, 신경퇴행성질환, 수술중신경계감시 등을 주로 담당하고 있다.

왜 간질을 뇌전증으로 바꿔 부르기 시작했나.

“뇌전증은 적절한 약물 치료를 통해 경련을 조절하면 충분히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질환이다. 그럼에도 잘못된 선입견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사회적으로 고통 받았고, 이런 이유로 치료를 기피하는 환자도 있다. 이 문제는 환자 및 의료진과 더불어 사회 구성원 전체의 인식이 바뀌어야 개선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2011년 대한간질학회를 대한뇌전증학회로 개칭한 데 이어 대한의사협회 용어위원회에서도 간질을 뇌전증으로 개정했다. 이후 의학계의 노력으로 2014년 보건복지부에서도 뇌전증으로 질환명을 변경했다.”

뇌전증은 어떤 질환인가.

“뇌신경의 전기적 이상흥분 상태에 의해 나타나는 정신적 혹은 신체적 증상을 발작(Seizure)이라 하는데, 특별한 원인인자(전해질 이상, 요독증, 알코올, 수면박탈 등)가 없음에도 발작이 반복되는 질환군을 뇌전증이라 한다.”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

“가장 흔한 증상은 경련발작이며, 뇌신경의 이상흥분상태가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언어를 담당하는 부위에 발생했다면 언어장애, 팔을 담당하는 부위에 발생했다면 반대편 팔을 떠는 증상만 보일 수도 있다. 경우에 따라 양쪽 뇌로 퍼지며 의식소실을 동반한 대발작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이 전신 발작부터 구역감, 소름돋음, 떨림과 같은 미미한 증상까지 다양하다. 또 뇌전증 환자 중 일부는 공포감, 환시, 환청, 기시감, 미시감, 신체의 이상한 느낌 등의 전조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런 전조증상을 기반으로 발작이 시작되는 뇌의 위치를 추정할 수 있다.”

어떤 치료가 이루어지나.

“뇌전증의 치료는 크게 약물 치료와 수술치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약물치료를 통해 일상생활을 문제없이 지속할 수 있다. 처음 진단받은 환자의 경우 약물치료는 최소 2년 이상 유지하며, 증상의 재발이 없고 뇌파 소견도 호전되면 서서히 감량할 수 있다. 장기간 적절한 항경련제를 복용했는데도 경련이 조절되지 않는 난치성 뇌전증 환자는 수술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완치가 가능한가.

“약 70%의 환자는 적절한 약물치료를 시행하면 증상이 서서히 완화된다. 일반적으로 30~40% 정도의 환자는 장기간 완화 이후 약물을 중단해도 재발이 없는 완치 상태가 된다고 알려져 있다.”

뇌전증 증상이 나타났을 때 어떤 응급조치를 취해야 하나.

“신속히 구급차를 불러 응급의료기관에서 의학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 경련이 발생했다면 환자를 주변의 위험한 물체에서 떨어뜨려 안전하게 바닥에 눕히고, 넥타이 등을 풀어 느슨하게 해줘야 한다. 경련 중에 분비물이나 구토로 기도가 막힐 수 있으니 고개를 옆으로 돌려 질식을 예방해야 한다. 손을 바늘로 따거나, 찬물을 끼얹거나, 물을 먹이는 행동은 위험하므로 해선 안 된다.”

이봄이 기자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Z세대 장래희망은 유튜버(YouTuber), 화제의 동문 유튜버를 만나다 2020-11-24 14:57:27
- 다음글 : 차길환 알고리고 대표 2020-11-25 10:1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