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우대카드
2 명부
3 화환 10
4 근조기 12
5 유기농 3
6 식자재 3
7 원산지 4
8 박람회 4
9 식품 3
10 안전식품 5
동문회소식
한양대학교총동문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Home - 동문회소식 - 동문회보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동문 책소개] 2022년 1월호 2022-01-24 10:49:13
작성자  동문회보 webmaster@hanyangi.net 조회  554   |   추천  156


 

<대학 살아남기>

 김종량 한양학원 이사장·이현청 편저

 

학령인구가 급감하면서 국내 대학 상당수가 신입생 미충원과 재정 적자로 위기를 맞았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교육 패러다임의 혁신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 책은 세계 대학들의 혁신 현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의 실마리를 찾는다. 북미, 유럽, 아시아 등 23개국 대학이 4차 산업혁명과 메타버스의 등장이라는 불확실한 미래 앞에서 무엇을 고민하고 어떤 변화를 추진하는지 다루고 있다.


 

 


 

<내 삶의 여백>

 ​박상태 지음

 

​1973년 행정고시 13회에 합격해 관세청 차장을 끝으로 30년 공직 생활을 마감하고, 한국신용평가정보와 KIS정보통신 사장 등을 역임한 박상태 법무법인 민주 상근고문의 네 번째 에세이. 나는 누군가의 가슴에 따뜻한 불씨를 심어준 적이 있나. 직함을 걷어낸 진짜 나는 어떤 사람인가. 그는 스스로에게 질문하며 여백을 통해 삶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그 속에서 여유를 찾으라 말한다.


 



 

 

<청파기행 3>

​​ 심종성 지음

 

​<청파기행> 시리즈는 심종성 한양대 건설환경공학과 명예교수가 30년간 수많은 국제학술대회에 참석하며 머물렀던 50개국 160개 도시를 한데 모은 일종의 ‘인문기행 에세이’다. 2018년부터 대한토목학회지에 연재하는 동명의 기고를 책으로 묶었다. 이번에 발간된 세 번째 책은 아시아, 유럽, 미주에 있는 34개 도시의 역사와 여행지 정보를 소개하고, 현지에서 직접 찍은 사진을 실었다.


 

 



 

 

​<꿈꾸는 산하 목메인 강토>

​ 박강석 지음

 

​1980년 서울의 봄에 한양대 총학생회장으로서 모교 학생운동을 이끈 저자는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이정표를 세우고자 했다. 우리의 자화상, 사회 이슈에 대한 성찰, 풀어야 할 민족의 한, 과거 학생운동에 대한 회상을 담았다. 그는 1980년 함께 재학한 동문들이 이 책을 계기로 순수하고 열정적이었던 젊은 날의 자신과 격동의 그 시절을 추억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신방수 세무사의 2022 확 바뀐 부동산 세금 완전 분석>

​ 신방수 지음

 

​현재 전국은 잦은 부동산 세제 개편으로 홍역을 앓고 있다. 지난해 정부가 취득세, 보유세, 양도소득세에 중과세 제도를 도입한 데 이어 임대등록 제도를 대폭 손질하고 분양권도 주택 수로 인정하는 등 많은 변화가 생겼다. 부동산업 종사자는 물론 세금을 잘 모르는 일반인도 이해할 수 있도록 신방수 세무사가 복잡한 부동산 세제의 흐름을 세목별로 분석하고 명쾌한 절세 해법을 제시했다.


 

 



 

​<돈키호테의 식탁>

​ 천운영 지음

 

​17세기 세르반테스의 소설 <돈키호테> 속 음식을 찾아 1년여간 스페인을 누빈 소설가 천운영이 쓴 감미로운 모험의 기록. 바깔라우, 레케손·만체고 치즈, 파에야, 하몽 등 각종 스페인 음식의 전통 레시피와 역사가 현지 서민들의 생생한 삶과 함께 풍성한 이야기로 펼쳐진다. 저자가 음식을 매개로 스페인과 한국, 17세기와 21세기를 넘나들며 새로운 시각에서 탐독한 <돈키호테>를 만나보자.


 

 



 

 

<나의 첫 메타버스 수업>

 ​​​이재원 지음

​최근 메타버스 열풍이 불고 있지만 그 개념을 정확히 아는 사람은 극소수다. 현실을 초월한 가상 세계라는 뜻풀이를 들어도 알쏭달쏭하다. 저자는 메타버스가 단순한 일시적 유행이 아닌 새로운 문명임을 강조하며 총 5장에 걸쳐 메타버스의 모든 것을 흥미진진하게 기술했다. 메타버스의 정의부터 역사, 관련 기술, 현재 메타버스를 주도하는 플랫폼, 메타버스가 가져올 미래를 알아본다.


 

 



 

​<채식감상문>

​ 이미나 지음

 

​​전작 <식후감상문>으로 많은 이들에게 ‘먹는 행복’을 전파한 이미나 작가의 채식 입문기. 누구보다 음식을 사랑하는 그가 금식기도를 계기로 고기와 생선을 안 먹고 채소와 과일만 먹게 되기까지 직접 겪은 몸과 마음의 획기적인 변화를 기록했다. 채식을 통해 몸을 비우는 행위야말로 채우는 행위이며, 입이 좋아하는 음식보다 몸이 좋아하는 음식이 더 진한 행복을 준다는 것을 깨닫는다.


 


 

​<당신을 위한 클래식>

​ 전영범 지음

 

​클래식이 어렵고 멀게만 느껴지는 이에게 클래식의 역사와 그 이면에 숨겨진 흥미로운 이야기, 감상법을 알려주는 클래식 입문서다. 서양음악사에 길이 남을 위대한 작곡가·연주자의 인생과 작품, 예술가-수용자 간 상호작용의 변화를 소개하고 클래식을 둘러싼 갖가지 궁금증에 친절하게 답했다. 책에 삽입된 QR 코드를 통해 관련 음악을 바로 감상할 수 있다. 중국어로 번역 출간 예정.


 

​​

​​​<패션디자인법>

 ​박형옥 지음

 

​​박형옥 디자인지식재산컨설팅 대표가 한양대 로스쿨 박사학위 논문을 보완해 국내 최초로 패션디자인 지적재산권의 법적 보호 및 침해 대응법을 알려주는 책을 출간했다. 우리나라와 해외 선진국의 패션디자인 보호 법제와 판례를 저작권법, 디자인법, 부정경쟁방지법을 중심으로 분석·검토한 다음, 패션디자인의 법적 보호가 갖는 한계의 해결책을 해석론과 입법론적 관점에서 제시했다.

 

 

​​[출처] [동문 책소개] 2022년 1월호|작성자 한양대동문회보

​​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백인성 메가스터디 생명과학 강사 2021-12-21 14:21:07
- 다음글 : [오피니언] 외할아버지가 외손자를 아들로 입양하는 것이 가능할까? 2022-01-24 11:01:56